표준화 동향 소개

보기

제 목 [Vol.5 No.3] V2X 국제 표준화 현황
작성자 관리자 이메일 information@kics.or.kr
작성일 2015-09-14 조 회 1638
내 용
표준화 동향 소개 입니다.


-  제  목 : "V2X 국제 표준화 현황"
-  저  자 : 조한벽 (ETRI 박사)
-  발행처 : 「TTA JOURNAL」2015년 7월호 게재


머리말

지능형교통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의 발전 방향은 차량통신기술 발전과 지능형자동차기술의 발전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차량통신의 발전으로 차량에서 실시간 교통정보뿐만 아니라 차량안전을 증진시키는 경고,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메시지, 그리고 차량통신을 이용한 협력주행까지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술들이 진일보하고 있다. 지능형자동차의 발전은 인간-기계 인터페이스(HMI, Human-Machin Interface)의 편리성 증가와 함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기 술의 발전으로 운전자의 운전 피로 감소 및 안전한 운전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지능형 시스템을 장착한 차량이 등장하고 있다.

또한, 자율주행자동차기술은 이미 구글 자동차가 100만Km 이상의 무사고 경력을 자랑하고 있다. 미국의 네바다 등 일부 주에서는 자율주행차량의 운행을 허가한 상태이다. 차량통신의 발전을 상징하는 V2X는 차량과 모든 인터페이스를 통한 통신기술을 통칭한다. V2X의 형태에는 V2V, V2I, V2P 등이 있으며 차량통신을 이용한 운전의 안전성 증가, 편이성 증가, 이동 효율성 증가 등의 3가지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00년 초부터 표준화를 진행해 온 IEEE 802.11 and 1609(WAVE)와 ISO TC204(C-ITS), ITU-R SG5(V2X, Advanced ITS) 그리고 3GPP SA 1(V2X 서비스) 등 다양한 표준화 기구에서 V2X에 대한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다.

V2X의 기반은 차량으로 유입되는 정보와 차량 외부로 전송하는 정보를 효과 적으로 전달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운전 편이성을 증진시키며 에너지 절감 및 교통 효율을 증가시키는 유무선 통신네트워크의 구축에 기반을 두고 있다. C-ITS에서 정립한 4가지 구성요소 즉 개인 단말장치, 차량탑재장치, 노변기지국 및 교통정보센터의 원활 한 정보통신에 의해 성패가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현재 다양한 서비스가 개발되어 제공되고 있고 미국의 미시간, 유럽의 독일, 오스트리아 헝가리, 경부고속도로 등 세계 여러 곳에서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V2X 서비스 구현을 위한 검증 작업을 수행했거나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각 표준화 기구의 V2X 서비스 규정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발전방향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 소개 내용의 원고 파일은 TTA 홈페이지 www.tta.or.kr 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