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화 동향 소개

보기

제 목 [Vol.5 No.4] 이동통신 사업자 간 VoLTE 표준화
작성자 관리자 이메일 information@kics.or.kr
작성일 2015-12-14 조 회 1359
내 용
특허 동향 소개 입니다.


-  제  목 : "이동통신 사업자 간 VoLTE 표준화 "
-  저  자 : 최우용 TTA VoLTE 연동실무반(WG9102) 의장
-  발행처 : 「TTA JOURNAL」2015년 9월호 게재


머리말

2012년 8월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VoLTE 서비스를 상용화한 것을 시작으로 한국의 이동통신 3개 사업자는 모두 VoLTE 서비스를 상용 제공하고 있다.

VoLTE란 Voice over LTE의 약자로서, All- P망인 LTE 기반으로 음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GSMA에서 정의한 국제 표준 기술이다. VoLTE를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품질에 민감한 기본 음성통화 를 무선망에서 IP 기반으로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최적화하는 과정이 필 요하다.

VoIP라 하면 흔히들 떠올리는 품질 이슈가 존재하고 그것도 무선망의 다양한 환경변수가 존재 하는 상황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끊김 없는 서비스 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VoLTE의 장점 중 하나가 광대역 코덱(AMR-WB)을 사용하여 기존 보다 고품질의 음성통화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어 서 품질은 더 높은 기준으로 보장되어야 한다.

더욱이 한국의 VoLTE 서비스는 음성뿐 아니라 영상 통화도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는데 기존 3G 영상통화 보다 최대 12배 선명한 고화질(VGA급) 영상을 자연스럽게 제공하기 위한 품질 기준을 보장한다.


※ 소개 내용의 원고 파일은 TTA 홈페이지 www.tta.or.kr 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