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화 동향 소개

보기

제 목 [Vol.4 No.4] LTE-U(Unlicensed)와 D2D 기술 기반의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 방향
작성자 관리자 이메일 information@kics.or.kr
작성일 2014-12-16 (2014-12-16 수정) 조 회 3251
내 용
표준화 동향 소개 입니다.


-  제  목 : "LTE-U(Unlicensed)와 D2D 기술 기반의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 방향"
-  저  자 : 안승진, 이주희, 김인경 (LG전자 MC연구소)
-  발행처 : 「TTA JOURNAL」2014년 9월호 게재


소개에 앞서 'LTE-U가 LAA(Licensed Assisted Access)로 3GPP에서 2014년 10월 이후로 이름이 변경이 된 관계로 이 점 참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머리말

현재 많은 국가에서 LTE 상용화가 진행 중이고 한국에서는 이미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rrier Aggregation)을 중심으로 LTE-Advanced(어드밴스드)가 상용화되었다.

LTE는 현재 이동 통신기술의 핵심으로 서서히 자리를 잡아가면서 무선 속도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빔포밍(Beamforming)기술과 기지국 간의 협력 기술(CoMP), 간섭 제거 기술(ICIC, eICIC, FeICIC 등)들이 앞으로 무선 속도 향상(Carrier Aggregation 등)과 더불어 고품질 통신 서비스를 위해 상용화될 예정이고, 지금 3GPP에서는 Release12/13부터 5G 이동 통신에 근접한 기술들의 표준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Release12/13에서 중요하게 논의되는 기술 중 시장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비 면허 대역의 사용과 단말과의 직접 통신 기술에 대해 주로 다루고자 한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 요구에 대처하기 위해 사업자들이 점차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비 면허 대역(Unlicensed Spectrum) 사용의 현재 기술 접근 방향과 근접 기반 서비스의 Device Discovery 기술을 이용한 상업적인 수익 모델 가능성과 재난 시 신속한 인명 구조활동을 지원할 기술로써 현재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Public Safety(공공 재난 안전 서비스)에 대해서도 살펴볼 예정이다.


※ 소개 내용의 원고 파일은 TTA 홈페이지 www.tta.or.kr 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